부모님이 받은 소상공인 대출 자녀 결혼 때 빌려준다면? 부모님이 받은 소상공인 대출 5천만원을결혼하는 자녀에게 5천만원을 빌려준다면 문제가 될까요?자녀는
부모님이 받은 소상공인 대출 5천만원을결혼하는 자녀에게 5천만원을 빌려준다면 문제가 될까요?자녀는 이자를 부모님에게 매월 통장으로 넣어드리고, 만기 때 돈 5천만원을 돌려 드릴 예정입니다.결혼 시 증여세는 1.5억원 까지는 괜찮다고 알고 있습니다.우체국 내용증명만 해도 괜찮을까요?또한, 증여 신고는 5천만원이여도 필수인가요? 소액은 안해도된다고 알고있습니다. 2가지 질문 꼭 답변 부탁드려요^^
부모님의 소상공인 대출을 자녀 결혼 자금으로 빌려주는 것에 대해 걱정이 많으시겠네요. 우선 소상공인 대출은 사업 자금 용도로 나온 것이라 자녀에게 빌려주는 건 대출 목적 외 사용으로 문제가 될 수 있어요. 은행에서 대출금을 회수해갈 수도 있으니, 먼저 은행에 문의해보시는 게 중요해요.
자녀분에게 돈을 빌려줄 때는 차용증(금전소비대차 계약서)을 꼭 작성하시고, 이자도 시중 금리(최신 국세청 고시 이자율 확인!)에 맞춰서 주고받아야 증여로 안 볼 수 있어요. 이자 내역은 통장으로 기록해두시고요. 우체국 내용증명도 괜찮지만, 더 확실하게 하려면 공증을 받는 게 좋아요.
5천만원까지는 증여세가 없다고 알고 계신 건 맞지만, 이건 "증여"로 인정될 때 이야기예요. 만약 빌려준 돈으로 인정받으려면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계약서, 이자, 원금 상환 등을 철저히 해야 해요. 혹시라도 증여로 간주될 가능성이 있다면, 증여세 신고를 하는 게 안전하고요.
세무 전문가와 상담해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복잡한 문제일수록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게 좋으니까요.
자녀 결혼 자금 때문에 복잡한 문제들이 얽혀있으시다면, 저희와 같은 법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건 어떠세요? 지금 바로 상담 예약하시고 속 시원하게 해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