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일본에서 유학 중인 대학생이고 취업 준비 때문에 N1을 따야 합니다. 친구들은 유학 중이면 일본어 실력 충분한데 뭔 공부를 하냐 라고 하지만 저는 N1은 학교 수업에서도 안 쓰이는 단어가 많은 것 같아서 불안하기도 하고 문법이 약한 편공부를 하려고 합니다. 혼자서 공부하려고 하는데 어떤 교재가 좋을까요? 찾아보니까 집에 전에 쓰던 문자•어휘책이랑 문법책이 있긴 한데 안에 있는 문제는 이미 다 볼펜으로 풀어져 있어서 이건 설명이랑 해설 읽고 암기하는 용으로 써야 할 것 같고 그 외에 독해, 청해, 실전모의고사 교재가 필요하지 않나 싶은데 고민입니다…이 세권을 다 살 필요가 있을까요? 다 사야 한다면 각각 교재 추천 부탁드리고 다 살 필요 없다면 필요한 파트만 교재 추천 부탁드립니다. 만약 문자•어휘/문법책도 새로 사야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면 이것들 역시 추천 부탁드려요.
그 책이 따로 따로 나오는 데는 다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필요하면 사는 거고 아니면 안 사는 겁니다. 당신이 유학할 정도라면 이미 일본어는 검증이 되었다는 것이고, 일본의 학적을 가졌다는 것이 솔직히 JLPT N1보다 가치가 높습니다. 취업시장에서도 그렇게 알고 있고요. 그래서 "굳이?" 인 것이죠.
그럼에도 본문에 기초한다면, 청해는 이미 잘 듣고 있으니 필요 없을 것이고, 학교에서도 안나오는 단어와 문법 때문에 공부좀 해야겠다 싶은 것도 있어서 N1을 준비하겠다는 것이죠. 그럼 문자/어휘와 문법, 실모만 사세요. 그게 합리적이죠.
근데 일본 유학할 때 JLPT 필요 없으셨나요? EJU와 토익/토플만 가지고 가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