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3 인생상담 안녕하세요! 현재 중 3학생입니다. 저는 중1부터 공부를 놓았습니다. 중1~지금까지 학원은
안녕하세요! 현재 중 3학생입니다. 저는 중1부터 공부를 놓았습니다. 중1~지금까지 학원은 안 다녔습니다.중1 때는 처음에는 저게 무슨 소리지? 하며 점점 공부를 놓았는데요. 솔직히 무슨 소리인지 몰라서 그냥 수업 시간에 멍때리고 놀았습니다. 하지만 중3이 되니 수학, 영어 등등 수업하는데 뭔 소리인지 모르겠습니다. 살짝 현타도 오고 후회도 됩니다. 지금도 무슨 수업 내용이 잘 몰라서 수업할 때 멍때리는 제 모습과(너 같은 애들이 공짜로 내신 깔아주니 개꿀이네!, 너 같은 애는 그냥 공부 하지 말고 인문계 가고 싶은 애한테 내신이나 깔아줘, )라는 농담 소리를 들으면 진짜 진짜 현실을 깨닫게 됩니다.그냥 네가 하기 싫어서 공부 안 한 건데 왜 변명을 하냐? 이러는데 변명 안 하겠습니다. 솔직히 맞긴 해요. 뭔 말인지도 모르겠고 그냥 저 자신이 짜증 납니다. 이대로 고등학교 가면 거기서도 또 무시당할까 봐 고등학교도 가기 싫어요. 지금이라도 공부하고 싶은데제 성격이 2, 3일 하면 질리고 그런 뭐 이상한 성격이에요. 진짜 이 글 보고 뭔 소리야? 어이없네. 라고 하셔도 됩니다. 저도 지금 어이없고 뭐라고 하는지 모르겠네요. 하 ㅋㅋ….공감 말고 인생에 도움 되는 조언 해주시면 안 될까요?막말같은 조언 하셔도 됩니다. 감사히 잘 명심하겠습니다.
이렇게 솔직하게 털어놓는 것 자체가 정말 큰 용기라는 것, 먼저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지금 수업 이해도가 떨어지고, 학습하지 않은 상태로 고등학교에 가면 그땐 정말 되돌릴 수 없을 정도로 따라기가 어려워집니다.
하지만, 남은 여름방학과 2학기, 그리고 겨울방학에 놓쳤던 학습을 해준다면 충분히 바꿀 수 있습니다. 공부하려고 해도 작심삼일이 된다면, 집중력을 올리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난도가 높은 학습을 하지 마시고, 정말 기초부터, 쉬운 부분부터 성취감을 가질 수 있게끔 공부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짧은 시간 공부 / 짧은 휴식으로 반복하다가 점차 시간을 늘려가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예) 30분 개념 정리, 공부 / 5분 휴식 (휴대폰 알람 활용 추천)
적은 양이라도 정확하게 공부하는 것을 목표로, 그날 해야 하는 양을 공부하고, 복습하는 습관을 매일 하면 꾸준히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질문자님께 도움 될만한 과목별 학습안내드립니다. 참고하셔서 이번 여름방학 알차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2. 시는 화자의 정서, 상황, 태도, 단어의 함축적 의미를 파악하며 공부한다
3. 소설은 인물, 사건, 배경, 갈등, 서술 시점을 중심으로 공부한다
4. 수필은 글쓴이의 가치(관점), 사건, 작품 분위기 등을 중심으로 공부한다.
5. 희곡이나 시나리오는 인물, 대사, 갈등을 중심으로 공부한다
-학교 수업 시, 선생님의 설명은 꼭 교과서에 필기해야 합니다.
-자습서/평가 문제집 등으로 공부한 내용을 교과서에 추가로 정리해 보아야 합니다.
- 교과서를 반복해서 읽으며 학습해 주어야 합니다.
2. 작품에 대해 완벽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각 작품의 인물, 사건, 주제 등 파악하고 암기합니다.
- 시, 소설, 수필, 희곡 등 각 갈래별 특징에 맞게 학습이 필요합니다.
- 바로 문제풀이를 하는 것보다. 교과서를 정독하며 개념과 용어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 역사는 사건과 시간의 흐름을 파악하며 교과서를 꼼꼼하게 읽고 암기해야 합니다.
-사회는 어려운 단어를 꼭 암기해 주어야 합니다. 사회 암기 수첩을 만들어서 어려운 용어들을 정리해 보고, 반복학습해주면 좋습니다.
2. 핵심내용은 직접 노트에 정리하며 암기하기.
- 핵심 개념과 선생님이 강조한 내용은 노트에 꼭 정리해주어야합니다.
- 정리한 노트를 반복해서 읽고, 쓰고, 암기해줍니다.
- 노트에 적힌 개념을 보며 무엇을 의미하는지 직접 말로 설명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과학은 교과서 등을 중심으로 용어부터 익혀야 합니다. 교과서나 문제집을 읽고 난 뒤에 시험에 나올만한 예상 문제를 만들면 그 문제에 대한 보충 설명을 붙이기 위해서 여러 번 반복 학습을 하게 되니 나도 모르게 공부가 되겠죠?
과학은 암기과목이라 생각하지 말고, 이해과목이라고 생각해야 해요. 과학은 한 소단원마다 실험파트가 꼭 있는데, 실험 결과나 목적이 교과서에 다 정리되어 있지 않아서 수업을 듣고 실험을 하면서 계속 교과서에 적어두고 실험 준비물, 순서, 목적을 차례대로 이해하세요.
소단원의 마지막마다 있는 쉬운 난이도의 문제들은 단원의 핵심을 짚어주는 경우가 많으니까 꼭 확인해야 합니다.
1. 새로 나온 용어 익히기 - 교과서와 참고서를 중심으로
3. 문제 풀이를 통해 개념이 어떻게 문제화되는 지 적용하기
개념이 탄탄하지 않으면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자주 혼란이 생길 수 있습니다. 교과서를 활용하거나 개념을 잘 정리해둔 참고서로 각 단원의 핵심 내용을 다시 한 번 정리해 보세요.
여러 유형의 문제를 접하면서 문제 풀이 방법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기출 문제나 자주 출제되는 문제를 풀어보며 자주 나오는 유형에 익숙해져 보세요.
중학교 시험에서는 문제 유형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유형별 훈련이 효과적입니다.
틀린 문제를 다시 확인할 때는 단순히 답만 보는 것보다, 왜 틀렸는지 원인을 분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답노트에 문제와 틀린 이유, 풀이 방법을 함께 기록해 두면 비슷한 실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틀린 문제는 시험 전 복습할 때에도 큰 도움이 되니, 복습할 때 오답노트를 꼭 참고해 보세요.
중학교 수학은 기본 계산 실수로 인해 점수를 잃기 쉬운 과목입니다. 매일 간단한 연산 문제를 연습하며 계산 실수를 줄이고 문제 풀이 속도를 높여 보세요.
각 단원을 마친 후에는 주요 공식을 다시 한번 정리해 두고, 시험 기간에는 빠르게 핵심 개념을 훑어보며 복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 1주일 전부터는 중요했던 문제나 틀렸던 문제 위주로 다시 복습하면서 최종 정리를 하면 기억이 더 오래 남습니다.
영어는 기본부터 제대로 쌓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 단어 교재를 이용하여 매일 10~20개씩 암기해주어야합니다.
> 반복학습이 가장 중요합니다! 짧은시간내에 많은 단어를 외우는건 어렵습니다.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눈으로 읽고, 쓰고, 소리내어 발음해보면서 외워야합니다.
> 중등 영어 교재에는 단원별 꼭 알아야 할 문법과 단어들이 많이 나옵니다.
> 본문에 나오는 핵심 단어/ 문법 확인하고, 본문에 대한 주제를 파악해주어야합니다.
> 문법이 가장 어렵다면, 문법 교재를 따로 구매하여 풀어보아야합니다. 이때, 어려운 부분은 인강을 통해 공부하는 것을 가장 추천합니다.